학부소개

한국 최고의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장래 체육 지로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합니다.

영남대학교 체육학부는 신체의 움직임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시켜 자질 높은 체육학자와 무용지도자의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본 학부는 천마체육관, 테니스장, 야구장, 축구장. 유도레슬링장, 태권도장, 탁구장, 체력단련실, 무용실 등을 보유하여 한국 최고의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재학생들은 테니스, 농구, 골프, 수영, 배드민턴, 축구, 워터스포츠, 스노스포츠, 보디빌딩/피트니스, 운동재활, 임용준비반 등의 활동을 통하여 장래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학교에서 육성하고 있는 야구부, 축구부, 유도부, 육상부, 씨름부, 레슬링부는 체육학부 재학생들로 구성되어 국가와 지역 스포츠 발전에도 많은 공헌을 하고 있다. 무용학전공에서는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예술적 소질을 계발하여 지역의 무용계를 선도하고 있다.

체육학전공

체육학(운동ㆍ스포츠과학)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교육시켜 자질이 우수한 체육교사, 학자, 체육지도자,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론강의, 실험, 실기활동 등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체육의 전반적 원리를 학습하고 건강증진 및 경기력 향상을 위한 전문지식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연구한다.

무용학전공

현대무용, 발레, 실용무용(재즈, 힙합, 댄스스포츠, 밸리댄스) 관련분야의 전문가가 되는데 기초이론 수업 및 다양하고 폭넓은 실기수업들이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다. 특히, 무용교육으로서 지도자 양성 및 이론 연구, 무용예술로서 공연예술연구, 생활속에서 활용할 수있는 실용무용(재즈, 힙합, 댄스스포츠, 밸리댄스)으로 교육되고, 무용을 하나의 통일된 표현 매체로 이루는 작품구성과 방법을 연구하기 위한 전문적 실기와 기법을 습득하는 안무법 등이 기초가 되어 학문적 이론과 함께 연구되고 있다.

진출분야

학부성적 상위 10%이내일 경우에는 교육부에서 발행하는 중등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다양한 자격증 취득의 기회가 주어져 지금까지 많은 졸업생들이 생활체육지도자, 경기지도자, 운동재활 트레이너로 꾸준히 진출하고 있다.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본교 3개 대학원(일반대학원, 교육대학원, 스포츠과학대학원)을 포함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유학에 대한 안내와 지도를 받을 수 있다. 무용학전공에서는 안무가 및 전문무용수 그리고, 대학원 진학을 통해 무용교육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