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요

한국 최고의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장래 체육 지로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합니다.

전공핵심

농구 BASKETBALL (2(3))
농구경기의 출현 배경과 특성을 알아보고 기초기술에서부터 고급기술에 이르기까지의 각종 기술을단계적으로 익히며, 한편으로 그에 대한 지도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간이경기와 정식경기의 운영방법, 그리고 심판법 등을 익혀 현장에서의 지도 능력을 키운다.
수영 SWIMMING (2(3))
체육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개인의 수영능력과 지도능력을 배양하며 타인의 생명을 위험으로부터 구할 수 있는 구조기술을 습득한다. 
운동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3(3))
에너지 시스템, 운동에 필요한 연료, 운동으로 부터 회복과정, 영양과 경기력 향상, 체중조절, 탈수, 열문제와 대책, 호흡과 산소운반체계, 골격근의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강의한다. 트레드밀과 사이백스를 이용하여 유산소 무산소능력을 평가하는 방법도 습득시킨다.
스포츠심리학 SPORT PSYCHOLOGY (3(3))
스포츠 경기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소들을 규명하여 경기력 향상을 위한 방안을 강구한다. 또한 운동을 통한 심리적 효과와 그 기전을 밝힌다.
트레이닝원리와방법 PRINCIPLES AND METHODS OF PHYSICAL TRAINING (2(2))
이 과목에서는 인체해부학, 운동생리학, 역학, 운동학습과 제어 등에 근거한 주요 트레이닝 원리를 학습한다. 스포츠기술 향상과 개인의 건강과 체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 작성에 요구되는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배구 VOLLEYBALL (2(3))
배구 기능의 습득, 능률적 지도 방법을 습득하여 지도단계의 체계와, 학습내용의 편성을 할 수 있게 하고, 교수학습과정을 원활히 운영할 수 있는 기능과 능력을 배양한다.
스포츠경영학 SPORT MANAGEMENT (3(3))
관리의 기초이론과 조직의 행동에 대한 이론을 배운다. 스포츠 현장에서 관리변형, 갈등해소, 위원의 다양성, 문제해결 등에 관련 지워 조직상태를 집중 조명한다.
스포츠사회학 SPORT SOCIOLOGY (2(2))
스포츠가 문화, 집단, 사회계층, 사회제도, 사회행동, 사회화 등 

인류사회에 미친 영향을 사회학적 측면에서 고찰한다.
육상경기 TRACK (2(3))
육상경기를 지도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이에 병행하는 육상경기 기술의 습득을 역학적으로 이해시킨다. 육상경기 중 트랙경기의 포환의 기초적인 기술과 경기 운영 방법, 경기규칙에 관한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지도력을 갖게 한다.
동계스포츠 WINTER SPORTS (1(1.5))
강의실 및 슬로프 교육을 통해 스키와 스노보드의 다양한 기술과 수준별 지도방법을 배우고 장비조작 및 관리요령을 익힌다. 

체육철학과역사 SPORT PHILOSOPHY AND HISTORY (3(3))
-스포츠에서의 철학의 의미, 각 철학 사상에서 추론된 스포츠의 본질, 그를 토대로 스포츠현장에서의 적용방법 등을 규명한다.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체육, 스포츠 변천의 발자취를 돌이켜보고 각 시대의 신체관이나 그 방법 등에 있어서 시대적, 사회적 배경 등을 사적으로 연구한다. 그리하여 현재 처해있는 체육및 스포츠의 입장을 명확히 인식하는 한편 장래를 현명하게 통찰한다.
체육측정평가 MEASUREMENT &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3(3))
체육, 스포츠, 피트니스 현장으로부터 측정을 통해 얻어진 자료를 분석하고 평가하는데 요구되는 개념, 이론, 통계기법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강의 외에 과제 완성을 위한 조별 토론 및 전산실습의 기회가 제공된다. 
스포츠역학 BIOMECHANICS (3(3))
체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인간의 동작을 역학적 안목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과 이를 과학적 기기로 측정,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강의한다.
연구설계및자료분석 RESEARCH DESIGN AND DATA ANALYSIS (2(2))
이 과목에서는 체육과 스포츠분야 현장에서 접하게 되는 의문을 연구문제로 변환하는 방법과 이에 대한 답을 제공할 수 있는 연구설계를 수립하는 과정을 다룬다. 이론강의와 통계프로그램 운용을 통해 학생들은 연구문제 해결에 적합한 통계분석을 적용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 과목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측정평가 관련 교과목에서 제공되는타당성, 신뢰성, 객관성에 대한 학습과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전공선택

테니스 TENNIS (2(3))
 테니스의 역사, 기술, 전술, 경기규칙, 경기방법, 경기운영법, 심판법, 트레이닝법, 그리고 지도법 등에 관하여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며 나아가 중등학교 체육교사 또는 생활체육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이론과 기술에 대한 지도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체조(1) GYMNASTICS Ⅰ (1(1.5))
체조의 다양한 종목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기술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각 동작이 포함하는 과학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자신의 수행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뉴스포츠 NEW SPORTS (1(1.5))
이 과목은 뉴스포츠를 소개하기 위한 수업이다. 트렉스스포츠는 전통스포츠, 이-스포츠, 그리고 익스트림스포츠를 의미하는 합성어이며, 새로운 양식의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형태의 스포츠, 융합형 스포츠, 게임형태의 스포츠, 변형된 스포츠 등의 최근에 소개되는 새로운 스포츠들을 포함한다. 수강하는 학생들은 이러한 새로운 스포츠의 환경, 특이한 규칙, 특수성, 운영, 긍정적/부정적 경험 등을 이해하고 체험하게 된다.
골프 GOLF (2(3))
 골프의 기본적인 이론과 기술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기초부터 중급에 이르는 수준별 골프 실기 실습이 이루어지며 i) 장비의 선택과 관리, ii) 기본 규정 및 에티켓 등에 대해 학습한다.
축구 FOOTBALL (2(3))
축구경기의 이론과 실기를 중점적으로 지도하며 축구경기의 생성에서 발전과정 및 특성을 다루고 전략전술 문제를 이론적으로 정립하고 실기에서 개인기와 전술적인 측면에서 경기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연습시켜 축구의 특성에 맞는 체력과 기본기, 그리고 전술적인 이해를 가능하도록 하여, 축구의 전문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을 체득하도록 한다.
체조(2) GYMNASTICS Ⅱ (1(1.5))
이 과목은 각 동작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반복적인 지도와 실습으로 구성된다. 또한, 체조의 고급 기술을 연습하고 익힐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스포츠영어 SPORTS ENGLISH (2(2))
이 과목은 스포츠와 체육학에서 필요한 영어를 교재 및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스포츠 종목을 영어로 지도하고 체육학 연구에 필요한 영문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발표와 토론을 통해 함양한다. 
스포츠의학 SPORT TRAINING (2(2))
운동선수의 건강관리, 질병, 구급처치, 외상과 장애, 스포츠와 의복, 흡연과 알코올의 해로운 점스포츠와 여성, 스포츠와 약물 등에 관해 강의한다.
야구 BASEBALL (2(3))
야구경기의 이론적인 배경과 발달경위 그리고 경기방법과 지도법, 심판법, 경기운영방법 기초기술 및 전문기술을 익힘으로써 중등교사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유도 JUDO (2(3))
 유도의 기본기술을 통해 자기수양을 기하고 지도법과 심판법, 경기 운영방법, 기초체력, 상황전술, 경기규칙 등을 익혀 일선 지도자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수상스포츠 AQUATIC SPORTS (2(3))
요트, 윈드서핑, 수상 스키 등의 다양한 수상스포츠 종목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그에 대한 기초적 기술, 장비, 안전, 운용방법 등을 소개한다.
스포츠마사지 SPORTS MASSAGE (1(1.5))
일상생활이나 스포츠 현장에서 발생될 수 있는 상해의 증상과 원인을 규명하고 효과적인 마사지 치료법을 이해시킨다.
스포츠마케팅 SPORTS MARKETING (3(3))
이 과목은 학생들이 스포츠마케팅의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실제 사례를 활용하여 활용하여 스포츠산업과 연관된 스폰서십, 광고 및 홍보, 법 등을 중점적으로 탐구한다.

배드민턴 BADMINTON (2(3))
배드민턴 경기를 지도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이에 병행하는 배드민턴 기술의 습득을 확실히 몸에 익힐 수 있는 쉬운 방법으로 이해시킨다.
체육교재연구및지도법 METHOD & RESEARCH OF PHYSICAL EDUCATION TEACHING MATERIALS (3(3))
교과의 성격, 중.고등학교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등 교과지도의 실제경험을 쌓게 한다.
핸드볼 HANDBALL (2(3))
핸드볼의 역사적인 배경과 기초기술, 전문기술, 전술, 경기규칙, 경기방법, 심판법, 트레이닝법, 지도법 등을 주요 내용으로 강의와 실기훈련을 통하여 체육교사 및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지도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운동학습과제어 MOTOR LEARNING & CONTROL (3(3))
 효과적인 운동기술의 습득이 주목표이며 주의, 기억, 개인차, 결과지식, 학습전이, 연습, 동기유발등의 주제들이 다루어진다.  연습을 통한 숙련된 운동기술의 습득과 동작이 일어날 때 오는 신경적, 물리적, 행동적 형태를 이해시킨다.
스포츠재활 REHABILITATION OF ATHLETIC INJURIES (2(3))
 수업을 통하여 스포츠 손상(상해)에 대하여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또한 스포츠 활동을 통한 건강과 즐거움을 유지하기 위해 신체 부위별 스포츠 손상에 대한 처치 방법과 다양한 재활 및 관리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3(3))
이 과목은 건강과 관련된 전반적인 주제를 그 내용으로 포함한다. 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환경에서의 보건, 위생, 질병과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또한, 이러한 습득된 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하여 어떻게 건강유지 및 증진을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탐구한다. 
야외교육 OUTDOOR EDUCATION (2(3))
야외교육의 실제를 통하여 그 기술과 지도력을 습득시키고 심신단련을 꾀하는 동시에 전인적인 인간교육을 도모하고, 중등학교 체육지도자 및 사회체육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지도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체육교육론 TEACHING METHODOLOGY OF PHYSICAL EDUCATION (3(3))
 체육과 스포츠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와 논의를 다룬다.
태권도 TAEKWONDO (2(3))
본 과목은 국기인 태권도의 역사적인 배경과 기술의 특성, 경기 규칙 지도법, 심판법 등을 익힘으로써 교사 및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운동처방의실제 EXERCISE PRESCRIPTION (2(3))
체력을 정확히 평가하여 그에 적합한 운동의 종류, 강도, 빈도, 지속시간을 결정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체육논리및논술 PHYSICAL LOGIC AND ESSAY (2(2))
이 과목은 중등임용고시를 응시하는 학생들은 필히 수강해야 하는 과목이다. 교수는 논술지도 방법과 교재 및 교과과정 편성 등, 논술지도를 위해 요구되는 기본적인 지식과 자료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실제로 논술을 지도하고, 또한 논술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과 교재를 스스로 기획할 수 있는 다양한 실습의 기회를 마련해 주며 또한 이를 검증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의 교수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스포츠시설및이벤트관리 MANAGEMENT OF SPORT FACILITY & EVENT (2(2))
이 수업은 학생들이 대형 스포츠 센터나 여가 시설의 경영/관리를 위한 원리와 실제를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학생들은 관리, 안전, 운용, 평가의 측면을 고찰하며 성공적인 스포츠 이벤트와 관련된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한 계획, 설계, 경영을 학습하게 된다.

스포츠심리상담 SPORT COUNSELING (3(3))
이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은 운동선수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코칭전략을 세우는 상담능력을 기른다. 또한 운동 현장에서 대중들의 건강, 체력, 웰빙을 위해 그들의 운동참여를 조장하고 지속시킬 수 있는 상담기술을 배운다. 
탁구 TABLE TENNIS (1(1.5))
탁구에 필요한 규칙, 기본기술, 플레이 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단식과 복식 경기에 필요한드라이빙, 백스핀, 탑스핀을 사용하는 방법도 배운다.
볼링 BOWLING (2(3))
볼링에 대한 기초지식을 제공하여 연습시키고, 스코링, 전략, 예절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지도한다.
응급처치법 WATER SAFETY & FIRST AID (1(1.5))
수상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서 안전관리 및 응급처치할 수 있는 이론 및 실기능력을 배양한다. 수업에 성실히 출석하고 소정의 시험을 통과하면 자격증을 부여한다.

운동영양학 NUTRITION IN SPORTS (2(2))
운동선수들의 영양섭취를 중심으로 영양소가 체내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이용되는지를 규명하면서 운동종목과 운동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영양섭취 방법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스포츠현장실습 PRACTICUM IN SPORT (2(2))
이 과목은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현장적용을 통해 경험하는 것이 주요 목표이다. 학생들은 현장실습을 이수하기 위하여 스포츠와 관련된 장소에서 초보단계의 전문경험을 수행하여야 한다. 수강하는 학생은 현장에서의 감독관과 사전에 수업승인을 해준 교수의 감독을 받게 된다. 

스포츠문화이슈 CULTURAL ISSUES IN SPORT (2(2))
스포츠는 역사적, 국가적, 사회적인 맥락에 의해 의미가 부여되고 해석될 수 있다. 다양한 국가, 정치, 경제, 교육적인 환경과 스포츠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